CCL활용가이드

사용 가능한 범위와 조건을 확인 합니다.
CCL 콘텐츠에 적용된 CC 라이선스(http://creativecommons.org/licenses/by/2.0/kr/)를 클릭하면, 저작물의 CC 라이선스 옵션 별로 링크되어 있는 일반증서(Commons Deed)를 볼 수 있습니다. 이 일반증서에서 사용자가 사용가능한 범위와 조건을 볼 수 있습니다.
저작자표시(BY) 인 경우는 저작자만 표시하고 활용하면 됩니다. 저작자표시(BY) 이외의 조건이 적용되었을 경우 비영리인지, 동일조건변경허락인지, 변경금지인지 확인 후 그에 따라 활용합니다.
저작물의 변경은 원 저작물의 동일성을 해치거나 원저작물의 번역, 편곡, 변형, 각색, 영상제작 등 2차적 저작물을 만드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사진을 블로그 글에 삽입하는 것과 같이 저작물 자체가 수정되지 않는 이용과 저작물을 각기 다른 매체 및 형식으로 이용하기 위하여 기술적으로 수정하는 것은 저작물의 변경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저작자 혹은 출처 표시 합니다.
타인의 저작물 바로 옆이나 아래에 출처를 표시합니다. 사용가능한 범위와 조건 확인 후에는 CCL 콘텐츠를 사용하는 곳에 저작자 혹은 출처를 표시합니다. 예를 들어 블로그나 문서에 CCL 이미지를 삽입했을 경우, 이미지를 복사하여 가져다 사용하고, 그 아래에 '이미지 출처 : 저작자 혹은 출처 '를 표시합니다.
누구의 저작물이고 어떤 CCL이 적용되었는지 쉽게 알 수 있도록 콘텐츠나 콘텐츠 부근에 라이선스 아이콘 (CCL버튼) 과 함께 저작자 이름이나 출처 URL을 적절히 표시해주면 됩니다. 라이선스 아이콘이나 CCL 버튼을 표시할 수 없는 경우에는 대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 라이선스'와 같은 라이선스의 제목 또는 'CC BY-NC'와 같이 영문약어로 축약한 형태를 기재하면 됩니다.
단, 모든 경우에 있어 라이선스 내용을 알 수 있는 URL은 링크 형태로든 텍스트 형태로든 반드시 포함되어야 합니다.

[저작자]
by netstrolling, flickr
[이미지출처] http://www.flickr.com/photos/netstrolling/4413228289/


조금 더 자세하게 표시하려면 CCL 조건을 함께 써주면 좋습니다.

[저작자]
 by netstrolling, flickr (CC BY) 
[이미지출처] http://www.flickr.com/photos/netstrolling/4413228289/ (CC BY)
이미지 콘텐츠 사용 예
- 사용된 이미지 콘텐츠 부근에 저작자와 라이선스를 적절하게 표시해주면 됩니다.
- 그밖에 이미지 위나 테두리 등 이미지 자체에 표시를 삽입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 여러 이미지 콘텐츠를 사용하였을 경우 적절한 곳에 한꺼번에 명시해도 됩니다.
  이미지 마다 표시될 내용이 다를 경우에는 어느 이미지 콘텐츠에 대한 것인지 나타내 주어야 합니다.
  
음악/동영상 콘텐츠 사용 예
- 음악/동영상 콘텐츠가 웹페이지 상에 있을 때에는 그 파일명 근처에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표시를 해주면 됩니다.
- 음악/동영상 콘텐츠가 오프라인에서 어느 미디어 매체에 실려 유통되는 경우 그 매체에 표시를 해주면 됩니다.
- 오디오나 비디오 범퍼, 즉 콘텐츠의 앞이나 뒤에 CCL이 적용되었음을 알리는 음성클립이나 자막을 넣는 방법도 있습니다.
  

[참고영상 1] CC아트해프닝 스탠바이 https://vimeo.com/43127123
[참고영상 2] CC아트해프닝 음악회 trailer https://vimeo.com/42453672
내 콘텐츠에 CCL 적용하는 법
자주 묻는 질문
질문. CCL을 적용하면 저작자의 권리를 포기한 것인가요?
그렇지 않습니다
CCL이 적용된 콘텐츠도 저작권자의 저작권이 그대로 미칩니다. 다만 저작권자가 자신의 저작권을 제한적으로 행사하여 다른 사람들의 자유로운 이용을 사전에 허락하였기 때문에 이용자들이 마음껏 이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적용된 CCL의 조건을 위반하였을 경우에는 권리자의 저작권을 침해한 것이 되며 저작권법에 따라 책임을 지게 됩니다.
질문. CCL을 활용해서 만든 자료는 꼭 CCL을 적용해야 할까요?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원칙적으로 사용하신 원본 자료에만 애초 적용된 CCL이 계속 적용될 뿐입니다. 다만 SA(동일조건변경허락) CCL이 적용된 원본 자료로 2차적 저작물을 만들었을 경우에는 2차적 저작물 전체에 동일한 CCL을 적용해야 합니다.

질문. 웹문서에 CC라이선스 정보를 추가하고 싶어요.
http://creativecommons.org/choose/?lang=ko 사이트를 이용하여 웹페이지에 라이선스 정보를 추가할 수 있는 HTML코드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그밖의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