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tsCC 소개

Let's CC란?
LetsCC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블로그나 카페글에 자주 붙어있는 것으로 봐서
뭔가 좋은 것 같긴 한데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 잘 모르겠다는 분, 한번 붙여는
봤는데 이게 어떻게 쓰이는지, 내가 제대로 적용한 건 맞는지 궁금한 분 많으시죠?
Let's CC는 CCL콘텐츠를 더욱 쉽고 정확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Let's CC 검색원리
CCL이란?
렛츠씨씨 (Let's CC)는 글로벌 서비스의 API를 이용하여 사용자들이 많이 사용하는 사진, 클립아트, 음악, 문서의 대표 서비스들을 모아 하나의 화면으로 검색 결과를 보여주는 CCL 콘텐츠 전문 검색 서비스로서 CC Korea가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용자들이 즐겨찾기를 많이 한 콘텐츠를 검색결과의 상단에 노출시킴으로서 양질의 CCL콘텐츠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여 기존 검색 서비스와 차별화 하였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이용약관을 참고하세요.

CCL이란?
CCL이란?
- CCL(Creative Commons License)은 몇 가지 조건을 지키기만 하면 누구나
  자신의 저작물을 자유롭게 사용해도 좋다는 저작권자의 의사표시입니다.
- CCL에 대한 자세한 안내는 여기 를 참고하세요.


CCL이 등장한 배경은?
- 저작권법은 저작자의 권리를 보호하고 저작물의 공정한 이용을 통해 문화의 향상발전에 이바지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 CCL은 '문화의 향상과 발전'을 위한 개방과 공유의 대표적 사례입니다. 저작자의 권리를 보호하면서도 좀더 많은 저작물이
  개방되고 공유될 수 있도록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표준 라이선스 입니다.
- 창작자들은 자신의 창작물을 스스로 개방하여 좀 더 많은 사람들이 접할 수 있도록 하고, 이용자들은 공유된 창작물을 자유로이
  이용하여 새로운 창작물을 만들어 냄으로써 문화콘텐츠와 지식콘텐츠의 열린 생태계와 새로운 가치를 얻을 수 있습니다.
(사)C.O.D.E.는?

2005년, 자원활동가들의 커뮤니티로 시작한 CC Korea는 미국의 비영리단체인 CC(creative Commons)의 파트너로서 자유 이용 라이선스인 CCL(Creative Commons License)의 한국어 버전을 런칭하였습니다. 라이선스의 확산과 함께 공유를 통한 문화의 다양성과 창의성의 촉진을 위해 컨퍼런스, 워크숍, 문화 살롱 등의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였습니다.

2016년, CC Korea는 사단법인 코드(C.O.D.E.)로 법인명을 변경하였습니다. CC 운동을 넘어 오픈 거버먼트와 오픈데이터, 공유경제와 공유도시 등으로 확대된 활동 영역을 확대하고 변화된 환경에서 요구되는 새로운 역할과 미션을 재정립하고자 했습니다.

지난 10여년의 활동을 관통해 온 가치인 공유(Commons), 개방(Openness), 다양성(Diversity), 참여(Engagement)를 의미하는 코드(C.O.D.E.)는 정부와 사회의 투명성을 증진시키고 우리의 삶이 구현되는 도시의 거버넌스, 경제, 인프라, 공간을 새롭게 구성해보고자 하는 열린 조직입니다.



Let's CC 사이트 제작에 도움주신 분들
문화체육관광부한국저작권위원회
참고 사이트
  1. Creative Commons Korea
  2. Creative Commons
  3. 디지털 시대의 저작권과 CCL by 윤종수, CC-BY
  4. Creative Commons License Guidebook by 이화여자대학교 교수학습개발원  CC-BY-NC